본문바로가기
해외오류신고 대한민국바로알림단 위로 뒤로

한국바로알림서비스란?

'한국바로알림서비스'란?

-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과 관련한 잘못된 정보를 효율적으로 바로잡기 위해 운영하는 서비스입니다.

- 한국바로알림서비스는 해외 오류 신고를 접수·처리하고 그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합니다.

'해외 오류정보'란?

"오류정보"란 해외에서 제작·생산된 정보로서 대한민국과 관련된 잘못된 정보를 말합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객관적 사실과 다른 내용의 오류

    한국에 대한 정보 부족이나 지식의 부재, 관심 부족으로 사실과는 다른 내용을 기술하는 경우입니다.

    한국의 공식 국가명칭 표기오류, 지명표기(로마자표기), 태극기 오기, 김치(Kimchi)대신 기무치(Kimuchi)표기, 한복을 한국식 기모노(Korean Kimono)로 소개 등

    첫번째 목록 이미지
  • 사실을 의도적으로 왜곡하는 내용의 오류

    이해 당사국이 사실을 왜곡하여 결과적으로 국익을 해치는 오류입니다.

    동해, 독도 표기오류, 임나일본부설, 동북공정(고구려사 왜곡) 등

    두번째 목록 이미지
  • 국가 이미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오류

    틀린 내용이라고 단정할 수 없으나, 이를 접한 사람들에게 한국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는 오류입니다. 특히 외국의 유명한 웹사이트나 대학 교육 자료 등에서 한국에 대해 부정적인 내용의 글이 발표될 경우 파급력이 크기 때문에 적극적인 시정이 요구되는 경우입니다.

    "한국 사람들은 개고기를 주식으로 먹는다", "서울은 시멘트 숲이다". "한국은 시위가 잦다" 등

    세번째 목록 이미지

한국바로알림서비스는 한국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시정하며, 관련 자료·내용을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활발히 공유하겠습니다. 또한 보다 효율적으로 한국을 바로 알리기 위해 국민과 소통하고 협력하여 국민 참여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